사마천 사기… 제환공 이야기…

왜 간신이 만들어지고 왕들은 왜 간신한테 속을까?…..여기에 답이 있다.
유브리스(hubris)라고 하고…오만이라고 해석하더라.. 창조적 사고로 역사에 획을 그은 지도자에게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이다.
거의가 이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그래서 사기가 위대한것임..

관중이 죽어가면서 제나라 환공에게 유언을 한다.
역아.수처.개방….이 세사람은 절대 안되니 내치셔셔야 합니다.
역아는 자기 아들을 삶아 환공에게 먹였고( 환공이 웃으면서 내가 세상 맛있는건 다 먹어봤는데 사람고기를 못먹어봤오..껄껄…)
그냥 우스개 소리 했는데 역아는 담날 3살짜리 아들을 죽여 환공에게 국을 끓여준다.
수처는 환공의 수발을 늘기 위해서 성기가 있으면 여색을 탐한다 하여 성기를 짜르고 내시가 된다.
개방은 자기 나라 세자인데  제나라에 와서 제나라에 충성을 하고 아버지 사망에도 자기 나라에 가지 않는다.
이보쇼…재상..역아는 자기 아들을 삶아 먹였고,수처는 자기 성기를 짤랐으며.개방은 자기 나라를 배신하면서
나에게 충성을 한 사람들인데 어찌 이 사람들을 내친다 말이요..!!!
관중이 말했다..” 인간에게 자식만큼 소중한게 없으며.남자에겐 남성만큼 소중한게 없으며.사내에겐 아버지 죽음을 지키는것이 도리인데
이 세가지를 지키는 않는 자들은 분명 문제가 있는 자들입니다..분명 공을 망치고 나라를 망치게 할 사람들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에게 이 역아 수처 개방은 정상적인 사람이 아니었는데
제 환공은 그들의 행동이 자기 자신이 위대하기 때문에 당연히 받아야 할 행동으로 여겼던 것이다…이렇게 간신은 만들어지는것임.

실제…제 환공은 이 세람에게 둘려 쌓여 골방에서 굶어죽었고 60여일넘도록 시신을 처리 하지 않아 썩게 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